진웅로고-배경2.jpg

Dream of a better world with Dyestuffs for Leather

가죽염료로 더 나은

세상을 꿈꿉니다

 

피혁에 사용되는 염료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해 주세요

Q

드럼염색에 사용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음이온염료입니다. 통상은 산성염료, 직접염료가 주로 사용된다. 이 양자는 혁의 염색에 사용될 경우, 천의경우처럼 본질적인 차이점은 없고, 어느 쪽도 혁의 산성이 강하면(크롬함량이 큰 경우도 해당)흡수가 빠르고, 표면에 진하게 염색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직접염료쪽이 이러한 경향이 강하다. 색조도 약간은 칙칙하다. 양쪽 다 혁의 중화가 강하고, 또한 합성유제 등으로 재유가 많이 되어 있을수록 연한색으로 되는 경향이 있고, 또한 알카리성이 강하게 되면 색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함금염료(含金染料)라는 것은 이러한 혁의 산성도에 의해 염착성이 변동하는 경향이 비교적 적고, 따라서 세척견뢰도가 좋고, 내광성도 좋지만 선명한 색조의 것이 적습니다. 반응염료도 산성으로써 혁에 염색되지만, 그 후 알카리에서 처리하면 특수한 화학반응이 있으나, 혁과의 결합이 강고해지고(염료가 고착된다) 세척 견뢰도가 현저히 향상되는 점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고착되지 않고 혁으로부터 용탈되는 염료가 많아서 진한색을 얻기 힘듭니다. 크롬혁은 알카리에 약하므로 이러한 형태의 염료 특징을 발휘하기가 어렵습니다.

 

이상의 염료와는 전기적으로 정반대인 염기성염료도 약간 사용됩니다. 이러한 염료는 색조가 아주 선명하고 깊지만, 마찰 등에 의해 색이 발하고, 햇빛에 퇴색이 잘되므로 단독으로는 사용치 않습니다. 예로 검정 스웨이드혁에서 색에 깊이를 주기위해 직접염료와 조합하여 샌드위치 염색합니다.

 

그 외 수용성 황화염료, 건염염료(建染染料)는 착색한 후 적당한 조건에서 산화하면 견뢰도가 향상됩니다. 작용이 강한 화학약품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혁에서는 특수한 경우에만 사용됩니다.

A

 

JINWOONG

Q&A

개인정보취급방침

© JINWOONG Industrial Co., Ltd. 2018

www.lecotan.com

www.jwoled.com

Address
No.35, Booheung-no 882, Gwangjok,
Yangju, Gyonggi, 11417, Korea

Phone
+82-31-837-6005 (HQ, Institute & Factory)

Fax
+82-31-837-6006 (HQ, Institute & Factory)

096.jpg
img57071555.jpg
20180824_110336.png